-
제가 최근에 블로그 글을 쓰면서 내용을 수정을 하였는데 다음에서 상단 노출이 빠르게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이게 말로만 듣던 저품질인가? 그런 두려움이 생겨서 블로그 글을 바로 삭제를 하였는데 이미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이 된 것은 블로그 글 삭제하여도 삭제가 안된다는 것을 알아서 게시글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게시글 삭제하는 이유
한마디로 구글 seo 때문입니다. seo 지수가 낮아지면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힘들어지는데요. 글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상황처럼 실제로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글을 지워서 티스토리 내에는 게시글은 없어졌지만 구글에서는 색인이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으로 삭제된 것을 클릭하여 들어가게 되면 "죄송하지만 글은 찾지 못했습니다" 화면이 나옵니다. 이러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되면 구글에서는 그 블로그가 관리가 잘 되지 못하는 글이라고 판단하여 seo 지수가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 글을 삭제하는 경우 이외에도 카테고리를 변경했을 때도 색인이 이미 생성됐다면 이전에 카테고리 변경 전 된 것을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 삭제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게시글 삭제 방법
- 페이지
사이트에 들어가시고 왼쪽에 페이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저처럼 찾을수 없음(404)가 나오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 삭제한 게시글의 링크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복사해서 삭제 요청을 해야합니다.
- 삭제
왼쪽에 삭제를 누르고 오래된 콘텐츠를 누르시면 제출된 요청 오른쪽 부분에 ? 버튼이 나오는데 눌러주시면 파란색 글씨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가 나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새 요청을 눌러줍니다.
아까 전에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고 제출을 누르면 끝입니다.
다시 삭제에 오래된 콘텐츠로 가시면 현재 상태가 "요청 처리 중"이라고 나옵니다. 몇 일 지나면 승인이 나기 때문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구글 서치콘솔 색인 요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