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0.

    by. 자부재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색인 생성이 됐다는 것은 쉽게 말해 구글에서 포스팅한 글이 노출이 된다는 뜻입니다. 노출이 된다고 물론 상위 노출이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색인이 생성되고 검색을 통해 본인의 글을 봐야 사람들 체류시간이 늘면서 상위노출도 가능할 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색인 요청 방법을 하는 이유와 요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는 이유

    • 첫 번째는 자기의 글이 구글에서 검색으로 노출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색인 생성이 안되어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서 계속 글을 써도 구글 검색으로 본인의 글로 들어오지 못하는 것입니다.
    • 두 번째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이라면 색인 생성이 되지 않은 글들을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하여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좀 더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 접속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 로그인 후 들어가면 왼쪽에 페이지 버튼을 누르면 발견됨-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누르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의미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포스팅할 때 웹과 모바일 링크가 각각 생기게 되는데 이 중 하나만 표준으로 하고 다른 것은 중복으로 인식된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 색인 생성 요청에 대해 제가 포스팅을 하면 컴퓨터로 볼 때 링크를 표준으로 설정이 됐다면 모바일 버전이 중복으로 표시되어 저렇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으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 현재 나오는 사이트들은 전부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각 사이트에 돋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 약간의 버퍼링 후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에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 여기까지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이었습니다. 

     

    수동으로 하나씩 색인 생성 요청을 해야 하는데 하루에 10개 정도 가능합니다. 제가 요청했을 때 3~5일 정도 걸렸던 걸로 추정이 됩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글을 쓰고 계시다면 우선 구글 서치콘솔 등록을 먼저 하시고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을 글을 쓰고 바로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